[위엠비 직무인터뷰_Part1] R&D센터 품질혁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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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엠비이야기
작성일 25-06-3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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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멤버 인터뷰] R&D센터 박성진 책임연구원

위엠비의 품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그 중심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체계적인 기준과 절차를 세우고, 안정성을 지켜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R&D센터 품질혁신팀의 박성진 책임연구원님과 함께했습니다.


문제 해결부터 테스트 자동화 기반 마련까지, 실행 중심의 품질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이야기를 지금 만나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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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위엠비 R&D 센터 품질혁신팀에 입사하여 현재 1년차 근무중인 박성진 책임연구원입니다. 품질혁신팀은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걸친 품질향상과 프로세스 개선을 주도하는 부서입니다. 현장 품질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지속 가능한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품질 시스템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비록 입사한 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제품의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며 회사의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품질 개선을 바탕으로,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행하는 품질혁신팀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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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품질혁신팀에서 프로세스 정립, 테스트 수행, 패키지 버전 관리 등 제품 품질 전반을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품 릴리즈 전에는 사전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고, 기능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를 통해 잠재적인 이슈를 사전에 식별하여 제품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되며, 릴리즈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품질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JIRA, Confluence등 다양한 협업 도구를 적극 활용하여 업무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공유하며, 부서 간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고 있어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제품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전사적인 품질 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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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행 중인 주요 업무로는 QA 프로세스 정립, 사내 제품인 TIM+ 및 RENOBIT의 정규 패키지 검증, GS 인증이 있습니다. 매분기마다 각 제품의 릴리즈를 앞두고 테스트 계획 수립부터 기능 및 통합 테스트, 결과 분석까지 일련의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제품의 안정성과 사용자 신뢰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릴리즈 전 테스트와 문서 검토 결과를 토대로 품질 개선이 필요한 항목을 파악하고, 이를 개발팀과 공유하며 선제적 개선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업무를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확하고 일관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품질관리에서의 신뢰는 반복 가능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확보된다고 생각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나 예외 상황도 모두 기록하고 공유해 다음 업무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일관된 절차’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셨는데, 실제로 그걸 지키기 위해 어떤 습관이나 방식이 있으신가요?"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다른 업무를 병행하기 때문에 중요사항을 놓치지 않기 위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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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품질혁신팀에서 기여하고 싶은 주요 목표는 테스트 자동화 기반을 구축하고, 사전 품질 검토 체계를 정비하는 것입니다. 현재 수작업 테스트 중심의 업무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자동화 테스트 전략을 수립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스크립트화하여 반복적인 테스트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릴리즈 주기에 맞춰 안정적인 품질 검증을 수행하고, 리소스를 보다 고도화된 분석 및 개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또한, 요구사항 단계부터 품질 관점에서의 검토 절차를 체계화하고, 사전에 리스크 요소를 식별하여, 결함을 줄이고 품질 향상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단순한 테스트 수행에 머무르지 않고, 전 주기적 관점에서 품질 관리를 강화해나가는 방향으로 팀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부터 실제 적용까지 주도적으로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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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혁신팀은 위엠비 제품의 품질 안정성과 신뢰도 확보를 위한 부서입니다. 협업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업무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부서 간의 원활한 정보 공유와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의 결함 발생 시 원인 분석을 통한 실질적인 개선책을 도출하며, 개발팀과 함께 협력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실무 중심적이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며, 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빠르게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지원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타 부서와 협업할 때, ‘이런 점만 미리 알고 계시면 저희가 더 빠르게 도와드릴 수 있어요!’ 같은 게 있다면요?

QA 테스트 절차, JIRA 이슈 워크플로우 및 테스트 의뢰 방법을 미리 알고 계시면 QA를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테스트 의뢰 주시면 간결하고 정확하게 지원하여, 제품의 대외 신뢰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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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 책임연구원은 인터뷰 내내 "정확하고 일관된 절차가 곧 품질의 신뢰를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위엠비의 제품이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전달되기까지, 사전에 보이지 않는 위험 요소를 줄이고

개선 방향을 고민하는 이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단순한 테스트를 넘어, 전사적인 품질 혁신을 주도하는 팀, 앞으로 품질혁신팀이 만들어갈 변화도 기대해 주세요!

오늘 이야기를 통해 위엠비가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조금 더 생생하게 전해드릴 수 있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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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나눠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인터뷰도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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