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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사례] 위엠비, 한국철도공사 디지털트윈 기술 활용한 ‘RAM 기반 유지보수 모니터링(RTMMS)’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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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2.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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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엠비가 한국철도공사(KORAIL)에 철도차량에 대한 RAM 유지보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이번 위엠비의 한국철도 시스템 구축은 조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요자 제안형 혁신과제’로 선정돼 진행한 것이다. 4세대 무선 통신 기술인 철도 무선통신시스템(LTE-R)과 연계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시범과제에 적용된 RAM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써, 현재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구간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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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고양시 행신동 철도차량기지

최근 들어 철도차량 유지보수 분야에 있어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IoT, AI를 비롯한 디지털트윈 기술과 같은 ICT 융복합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시점이다.

기존 철도차량의 정비 및 유지보수는 현장 중심의 사후 유지보수 성격이 강했으나, 이러한 최근의 ICT기술의 발달로 철도차량에 대한 유지보수 패러다임이 시간 개념의 유지보수(TBM : Time Based Maintenance)가 아닌 데이터 기반 상태 개념의 유지보수(CBM : Condition Based Maintenance)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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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유지보수 기술 흐름

한국철도는 이러한 신개념을 적용한 RAM 기반의 철도차량 유지보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조달청의 수요자 제안형 혁신과제에 응모했고, 위엠비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돼 수행하게 된 사업이다.

위엠비가 이번에 구축한 모니터링 시스템은 RAM 기반의 철도차량 유지보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써, 철도차량 운행 및 고장관리에 있어 운행상태, 유지보수 점검, 고장 정보 등을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3차원 디지털트윈으로 시각화한 실시간 관제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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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철도차량 유지보수시스템

한편 이번 위엠비가 구축한 RAM 기반 유지보수 모니터링 시스템의 대상은 KTCS-2 시범차량 1대다.
위엠비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철도차량 분야에 있어 국내에서는 최초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3D기반의 모니터링 시장을 발굴한 점에서 높은 의미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아이티데일리(http://www.it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