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축사례] 위엠비, 대만 감마니아 본사 '스마트 빌딩 통합관리스템' 구축 > 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navi
회사 > NEWS
위엠비 소식을 전합니다.
We can Make the Best way. WeMB

[해외 구축사례] 위엠비, 대만 감마니아 본사 '스마트 빌딩 통합관리스템' 구축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5.28

본문

 위엠비가 대만의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 감마니아 본사에 ‘스마트 빌딩 통합관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이번 위엠비의 감마니아 시스템 구축은 해외 현지에서 대형 고객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다.


감마니아는 한국 통합관제시스템 시장 특히 금융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점 때문에 위엠비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위엠비는 금융권 상위 7대 기업에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관제 시스템 제공업체답게 위엠비는 프로젝트 추진 전 프로젝트의 범위를 확정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논의하는 약 5개월의 컨설팅의 과정에서 감마니아의 신뢰를 얻었음은 물론 시스템 구축 후 감마니아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 및 전기, 공조 등 여러 환경관리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운용함으로써 나타났던 종합적인 현황 분석과 장애 대응에 대한 한계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감마니아는 향후 시스템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시스템 연계도 확장하게 된다. 시스템 업그레이드 역시 위엠비가 맡게 됨은 물론이다.
위엠비는 이번 감마니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4842_2549.jpg
​▲ 대만 감마니아 전경 


시스템 확장 고려해 위엠비 EMS 도입


또한 소방 및 전기, 공조 등 여러 환경관리시스템을 개별로 운용하고 있었다. 분산된 모니터링 환경으로 빌딩 관점에서 종합적인 현황 분석과 장애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향후 모니터링 시스템의 확장을 고려해 감마니아는 위엠비의 EMS(Enterprise Monitoring System)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위엠비가 이번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 감마니아의 스마트빌딩은 전체 면적이 18,004m²로 총 10층(지상 7층, 지하 3층)건물로 9개의 감마니아 자회사가 상주해 있다. 매일 평균 75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월평균 600 ~ 700명의 외부인이 방문하는 대만 본사 빌딩이다.


이번 감마니아 스마트 빌딩 모니터링 시스템 프로젝트는 2020년 하반기 1단계와 1.5단계 2차례로 구분해 진행됐다. 1단계와 1.5단계는 환경관리 시스템, 출입통제 시스템, SECOM 시스템 등 3개의 시스템을 통합하고 데이터를 연계하는 프로젝트였다. 환경관리 시스템은 전력/발전/조명/공조/환풍기 등의 설비 모니터링과 함께 온/습도, CO, CO2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통계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다. SECOM 시스템은 CCTV와 함께 차량 및 오토바이 번호판 인식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젝트가 추진되기 전, 약 5개월의 컨설팅의 과정이 있었다. 컨설팅 기간에 프로젝트의 범위를 확정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논의했다. 특히 컨설팅 과정에서 ‘통합관제시스템의 이해와 향후 로드맵’에 대해 큰 비중을 두었다.


사실 감마니아는 컨설팅 이전부터 ‘스마트 빌딩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내부 요구가 있었다. 하지만 대만 내에서는 적절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파트너사를 찾기가 쉽지 않아 눈을 외부로 돌렸다. 이런 상황에서 감마니아는 한국에서 데이터 통합 및 분석, 그리고 시각화 영역의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 기업인 위엠비에 주목했다. 다수의 한국 성공사례와 감마니아를 위한 특화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위엠비의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4936_9558.png
메인 화면, 4대 SBMS KPI와 실시간 이벤트 현황, 주요 설비 운영 현황 조회 


금융권 성공사례와 컨설팅 능력 고려해 선택

실제 위엠비는 2004년 회사 설립 이후 대한민국 통합관제시스템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한국 금융권 상위 7대 기업이 모두 위엠비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대부분 한국 금융 고객이 10년 이상 위엠비와 협업하고 있다. 이는 위엠비의 기술력과 서비스 품질이 한국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다.


대만 IT 환경이 한국과 차이가 있음에도 감마니아가 위엠비를 파트너로 선택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컨설팅이 시작된 2021년은 전 세계가 COVID-19의 재앙에 직면하게 돼 물리적으로 활발한 왕래가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감마니아는 위엠비를 선택했다. 이는 감마니아가 위엠비를 얼마나 신뢰했는지를 바로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위엠비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플랫폼인 ‘WeMB EMS’도 위엠비를 선택하게 된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시스템 및 콘텐츠의 확장이 안전하고 쉽도록 설계된 WeMB EMS는 RENOBIT(2D/3D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과 TIM(데이터 통합 ETL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RENOBIT은 2D/3D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이다. 뷰어(Viewer)와 에디터(Editor) 모두 동일한 화면에서 2D/3D 컨텐츠를 동시에 사용하고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약 200여 개의 2D/3D 컴포넌트가 내장돼 있다. 데이터 편집 및 컴포넌트 제작과 관련한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3D 화면 렌더링의 속도와 품질의 수준이 높다.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5040_1942.png

WeMB RENOBIT 및 TIM  


​TIM은 데이터 통합 ETL 솔루션이다. 10여 종류의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가 내장되어있다. 또한 WeMB 산업별 표준 데이터베이스가 적용되어 시스템 구축은 물론 확장성도 뛰어나다.

감마니아에는 ‘스마트 빌딩 모니터링’에 특화된 SBMS(Smart Building System Pack)가 적용됐다.

위엠비에 대한 감마니아의 높은 신뢰


감마니아는 위엠비 제품 도입 후 여러 면에서 변화를 가져왔다. 감마니아가 운영 중인 단위시스템은 각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솔루션이다. 다만, 각각의 솔루션은 각자의 영역에서 각자의 관점으로만 모니터링을 한다는 제약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2개 이상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했을 때 비로소 다각적/다면적 분석의 환경이 갖춰지게 된다. 장애가 발생한 장비의 위치와 정보를 즉시 대시보드 화면에 노출하고, 동시에 근처의 CCTV 영상을 자동 재생하는 등의 연계를 통한 방법이 기본적인 예가 될 수 있다. 감마니아는 향후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5175_5011.png
오버뷰 화면, 4대 핵심 KPI의 층별 현황을 스펙트럼 컴포넌트로 노출, 실시간 이벤트 감지 및 노출

한 예로 관리실 및 일반 사무 환경에서의 통합관제시스템을 제공하면서, 태블릿PC 기준의 ‘모바일 RENOBIT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했다. 태블릿PC를 통해 고객은 건물 내 어느 곳에서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조명과 에어컨을 직접 제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태블릿PC를 이용한 제어의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감마니아는 위엠비 제품 도입과 관련,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이고 있다. 제품에 대한 신뢰는 향후 시스템 확장에 대해 충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감마니아는 특히 위엠비의 전문 컨설팅을 통해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갖고 있다. 목적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으며, 프로젝트 진행 중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해 위엠비가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와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도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위엠비는 감마니아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제품의 화면을 통해 즉시 구성함으로써 양사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감마니아는 향후 시스템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참고로 2021년은 로드맵(Roadmap) 2년차로서, (1)안면인식 시스템, (2)소방시스템, (3)전력사용 현황 보고서 (4)통보 시스템 등의 연계를 범위로 하여 2단계 프로젝트(Phase 2)를 준비하고 있다.


실제 감마니아는 2021년 7월부터 약 3개월 동안 2단계 프로젝트(Phase 2)를 추진하게 된다. 2단계 프로젝트에서는 1단계(Phase 1)와 1.5단계 영역 중 일부분을 고도화하고, 별도로 3개의 시스템과 연계를 확장하게 된다. 2단계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감마니아는 보다 강화된 스마트 빌딩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보하게 되며, 다량의 실시간 데이터와 검증된 통계 데이터를 하나의 화면을 통해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게 된다.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5242_6658.png
층별 상세 화면, 3D 모델링 기반의 층별 운영 장비 현황 및 실시간 모니터링

9aeda5a223eb2c09a943fc180ce4a458_1622175281_0935.png
층별 상세 화면(지하 주차장),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 데이터 노출


감마니아 사례 앞세워 대만 시장 적극 공략

위엠비는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프로젝트에 임하는 감마니아의 적극적인 자세를 들고 있다. 위엠비에 따르면 감마니아는 대만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답게 젊고 에너지가 넘치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고, 이번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구성원들도 예외는 아니었다고 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감마니아의 자회사인 Digicentre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해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등 단계적으로 목적 시스템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관계자 모두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언어와 기술의 차이는 생각했던 것보다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대만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위엠비 관계자들에게 Digicentre는 늘 섬세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프로젝트 진행에 참여한 위엠비의 한국 직원과 대만 현지 직원들은 이전의 프로젝트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수준의 성취감을 느끼게 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고 한다.


감마니아는 대만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회사이다. 2020년 2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2021년 시스템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위엠비에 있어 대외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만에서 위엠비의 활동에 큰 추진력을 얻게 됐다는 것이다. 대만에서 영향력 있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위엠비의 새로운 대만 고객들에게 외산 제품/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고, 위엠비의 컨설팅에 대한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번 감마니아의 사례는 위엠비가 다수의 글로벌 및 로컬 파트너사와 새로운 비즈니스 협업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감마니아 스마트빌딩(SBMS) 프로젝트가 위엠비에게 하나의 프로젝트 이상의 중요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이유이다.